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튀어나온 경우를 흔히 돌출입이라고 합니다.
돌출입의 양상은 크게 치아만 뻐드러진 경우,
잇몸뼈가 돌출된 경우, 치아와
잇몸뼈 모두 돌출된 경우로 나눠볼 수 있으며 치조골과 악골, 즉 뼈의 변화가 필요한 경우 ASO(Anterior Segmental Osteotomy, Anterior Subapical Osteotomy)의 적응증
됩니다.
발치교정을 이미 한 돌출입은 ASO 수술이 불가능하여, 역교정을 한 이후에 ASO 수술을 해야 하거나, 양악수술의 적응증이 되므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그에 적합한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방분절 골절단술 (ASO)은
01. 송곳니 뒤에 있는 양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
02. 이동할 공간만큼의 뼈를 삭제
03. 앞니 치아를 포함한 얼굴뼈를 후방으로 이동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돌출된 부위를 뒤로 집어넣는 수술입니다.
돌출입수술 이후에는 치열이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송곳니를 포함한 전치부와 어금니 간의 교합의 형성을 위해 치아 교정은 필수적입니다. 드물게,
교합관계가 양호한 경우, 치아교정을 하지 않아도 되거나, 보철적인 치료로 마무리가 되기도 하지만,
돌출입수술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치아교정도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고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악수술 + 돌출입수술 (2Jaw + ASO)
전후 사진 보러 가기무턱/돌출입 양악 후기
후기 보러 가기돌출입 수술을 하려면 발치를 꼭 해야 하나요?
돌출입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ASO를 선택했다면 송곳니 뒤에 공간이 자연히 존재하는 경우(선천적 결손, 매복)를 제외하고는 작은 어금니 발치를 해야 합니다.
어릴 때 이미 발치 교정을 했으면 ASO 수술을 못 하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이미 작은 어금니를 빼고 돌출입 교정을 하셨다면 ASO 수술을 위해 또 발치를 하는 것은 교합의 안정성을 위해 지양합니다. 간혹 역교정을 하여 송곳니 뒷 공간을 인위적으로 만든 후에 돌출입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양악수술로 돌출입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엑스레이, 안모를 토대로 상담, 평가 받아 보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돌출입 수술은 잇몸이 약하면 못하나요?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잇몸치료를 포함한 치과치료 이후에 수술을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